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는 의과대학내의 이야기를 해드리겠습니다. 제가 재학중인 대학교를 밝힐 수는 없지만, 제 친구들이 다니는 의대와 제 모교의 이야기를 해드리면서 여러분들의 궁금증을 조금씩 해결해드리다보면 아무래도 의과대학의 오해와 궁금증이 풀리실것같습니다. 



#의과대학의 등록금

의대의 등록금은 어마어마하다고 알려져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편견과 달리 한학기 등록금은 사실 사립대학교 공과대학교의 수준과 비슷합니다. (약 500만원). 현재 우리나라 41개의 의과대학중에서 가장 등록금이 비싼곳은 고려대학교 의과대학이라고 합니다. 한 뉴스에 따른면 고려대학교 의대의 경우 일년 등록금이 1240만원 가량 된다고 합니다. 가장 저렴한 의대는 전북대의대로 485만원정도 된다고 하네요. 일반적으로 사립대학교가 비싼편이구요. 지방국립대인 경우에는 의과대학의 등록금도 싸다고 합니다. 아 의학전문대학원의 경우 의대보다 2배정도 비싸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생각보다 비싸지 않다고 생각하실수있지만, 의대의 경우 재학기간은 6년입니다. 게다가 의대는 일반 전공과 다르게 휴학도 할 수 없는 분위기에 방학이 매우 짧기때문에 알바가 불가능합니다. 물론 능력이 좋으신 분들은 과외도 하면서 의과대학의 공부도 하는걸 보긴 봤는데, 정말 인간이기를 포기한 삶을 사는듯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의대는 6년이다. 방학이 짧아 알바가 불가능하다. 


#의대 방학기간. 

거의 모든 의대가 그런건 아니지만, 대부분의 의대생들은 본과에 진학하게 되면 방학이 매우 짧습니다. 

저희 학교는 

본과1학년은 여름방학4주 겨울방학3주

본과2학년은 3주 3주

본과3&4학년은 2주정도 되는것 같습니다.  

이 짧은 방학기간에 정말 할 수 있는것은 여행이나 그저 잠밖에 없습니다. 무언가를 계획하고 놀기에는 학교생활이 너무 힘겹고 방학이라도 잠을 자는게 의대생들의 소원이니까요. 정말 많은 동기들이 여행을 가거나 잠적을 합니다. 예습이나 복습을 하는 학생들은 거의 없는것 같습니다. 



#의과대학 시험기간. 

의대는 예과2년 본과4년으로 총 6년입니다. 이중에 예과는 거의 놀구요. 시험도 적습니다. 하지만 본과에 진학하게 되면 사정이 달라집니다.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보통 방학이 3주니까 학기는 대부분 24주정도 됩니다. 혹은 22주정도 되는데요. 이 기간중에 매주 시험을 봅니다. 그러니까 24주 수업인 경우는 대개 22번의 시험을 보는 편이지요. 이 시험 하나하나가 비중이 큰 편이라서 하나는 좀 그렇고 두개정도 시험을 망치게 되면 유급이라는 무서운 과정을 밟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24주를 전력투구는 아니더라도 항상 긴장속에서 학교 생활을 하게 됩니다. 저희학교는 매주 토요일 혹은 금요일에 시험을 보는데요. 그러면 매일 복습하고 수요일부터는 본격적으로 외우기 시작합니다.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시험기간이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그래도 주말에 놀수있으니 얼마나 좋습니까!


그러니까 24주 수업인 경우는 대개 22번의 시험을 보는 편이지요



#의과대학 군기. 

의대 군기는 사실 거의 사라졌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뭐 일부 지방의대의 일부 동아리에서는 아주 무서운 군기를 가지고 있다고 하는데요. 세대가 교체가 되고 선배와 후배의 경계가 허물어지는 시대가 오고 있는데, 그런 구시대적인 정서를 가지고 있는 의대는 거의 없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병원에서 군기는 있을지도 모르지만, 의대내의 군기는 정말 많이 사라졌구요. 다만 선배들을 봤을때 인사를 꼭 하는 수준만 있다면 군기는 없다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정원이 좁은 의대는 정말 인간관계가 좁기 때문에 별의별 말이 다 나오기 때문에 사실.....행동을 항상 조심해야죠. 


학교마다 학교내에서도 동아리마다 다릅니다. 


다음에도 시리즈로 의대 이야기를 들려드리겠습니다. 

의과대학 이야기 등록금 및 궁금증 해소. 도움이 되셨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