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트럼프의 당선, 한국에게 미치는 영향.


미국대선이 결국 이변을 일으켰습니다. 

레임덕도 오지 않았던 오바마의 후광을 받아서 당당히 대통령 후보로 나왔던 힐러리가 트럼프의 기세에 눌려서 결국 미국 정치판을 떠나게 되었습니다. 힐러리는 왜 떨어졌으며, 트럼프가 국제 및 한국에 미치는 영향을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 힐러리는 왜 참패했는가?


1.힐러리의 FBI 재수사

가장 대표적인 이유로 들자면, 최근의 힐러리 이메일의 FBI가 재수사를 했다는 점입니다. 그동안 기존 정치인들의 기업들의 후원, 그들의 말도 안되는 호화생활을 봐왔던 미국국민들은 그동안 기존 정치에 대해 환멸을 느꼈는데요. 자신은 기존 정치인과 다르다고 끊임없이 말했던 힐러리가 그들보다 더한 사건에 휘말리게 되면서 더이상은 안된다고 판단했습니다. 



2.트럼프의 미국의 유일무이한 강대국 목표

트럼프는 그동안 미국이 국제정세에 너무 눈치를 봤다는 태도를 보였습니다. 특히 북한에 미온적인 태도로 일관하던 오바마를 비판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미국인들이 영향을 받은것은 이주민정책이라고 생각합니다. 

기존 정치인들은 히스패닉의 표를 잃을까봐 '불법 이민자'에 대한 언급을 하는 것을 꺼렸습니다. 이것은 우리나라로 치면 조선족들에 대한 언급을 요리조리 미꾸라지처럼 피하는 정치인같은 모습이지요. 하지만 트럼프는 과감하게 말했습니다.  멕시코와 미국국경에 큰 벽을 세워버리겠다. 라구요. 이 말 한마디에 트럼프의 이민자 정책의 생각이 들어있다고 봅니다. 


3.월가에 휘둘리지 않는 정치인.

그동안 미국 대통령들은 월 스트리트에 휘둘리며 정책을 펼쳤습니다. 월가의 힘은 우리가 생각하는 그 이상의 수준이고, 그들은 국제 정세를 뒤흔들만한 힘을 가졌고 무엇보다 돈이 많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정치인들에게 물심양면으로 로비를 했고, 거기에 대한 보답으로 정치인들은 월가의 눈치를 보고 살았죠. 하지만 트럼프는 본인이 부동산 재벌입니다. 그래서 월가가 트럼프에게 미칠수 있는 영향력이 힐러리에 비해 아주 미미하다고 판단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이번엔 한국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트럼프가 한국에 미치는 영향


1. 한미 FTA수정 혹은 재협상>> 기존에 미국이 애를 먹었던 사항들에 대해 미국에게 대폭 유리하게 전면수정. 

트럼프는 미국을 지상최대 유일무이한 강대국을 만드는게 목표입니다. 우리나라 대통령들이 나름 영리하게 몇몇 부분에 대해서 FTA를 협상을 해서 그런지 미국이 이 FTA에 대해서 불만이 많은데요. 

트럼프는 이걸 전면 수정하려고 할것입니다. 우리나라 기업에 대한 타격이 아주 클 것이라고 예상이 됩니다. 


2. 중국수출의 급격하게 줄것입니다. 

미국은 중국을 경제대국으로 인정한지 오래입니다. 그리고 중국이 미치는 영향력이 날이 갈수록 커지는 것을 두려워하여 트럼프는 중국의 경제를 파탄낼것으로 봅니다. 특히 중국은 한국과 달리 환율조작국으로 곧 지명될것 같은데요. 지명되는 순간 중국은 미국에게 관세 45%를 부과할것이라고 트럼프는 공약했습니다. 만약 중국이 파탄난다면, 우리나라의 수출은 급 하락하게 되고, 경제는 파탄날거라고 생각합니다. 


3. 미국의 금리인상.

오바마는 미국금리 인상을 천천히 해나갔습니다. 그것은 민주당 자체의 의견이기도 했고, 미국의 금리가 대폭 상승하면 미국과 우호적인 관계를 맺던 국가들의 경제가 휘청휘청하기 때문이었죠. 하지만 트럼프는 위에서 언급했다 시피 '미국'자체에만 신경을 쓰기로 했습니다. 그래서 주변국들의 상황은 생각하지 않고 미국금리 인상을 할것이라고 예측되는데요. 

미국이 금리인상이 된다면 그동안 1900-2000 정도였던 우리나라 코스피가 아주 대폭 하락할것이라고 예측이 됩니다. 


4. 주한미군의 철수. 

이 일은 일어날 수가 없습니다. 주한미군은 우리나라에 아주 필수적인 군대이며, 이 군대가 철수 하는 순간. 북한이 바로 침공(중국을 포함)하거나 그럴 위험이 대폭 상승하게 됩니다. 물론 우리나라 사람들 심리상 전쟁은 일어나지 않는다고 보지만, 현재 허수아비 대통령과 불안한 국제정세를 생각해보면 기존에 전쟁이 일어날 확률과는 비교가 안될정도로 우리나라의 안보가 위험해진다는 것이죠. 또한 주한미군을 한국에 주둔하는 대신 비용을 100%부담하라고 할것입니다. 그렇게 된다면 미군은 한국과 우호적인 관계를 맺기도 하고 돈도 버는 형태가 되는거지요. 하지만 우리나라 재정은.. 파탄날거라고 예상이 되네요. 




나름 분석해서 올렸다고 생각하지만 틀린 부분도 많을 것입니다. 

어디까지나 최악을 생각하고 포스팅 한것이니 유념해주시고 읽어주세요. 


트럼프의 당선, 한국에게 미치는 영향. 도움이 되셨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