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일본애니메이션 역사상 최고의 명작인,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드릴까합니다. 이 애니메이션 영화는 이례적으로 오스카상을 수상할만큼 아주 작품성이 좋은 영화인데요. 과연 어떤 면들이 우리들의 감성을 매만져주고, 영화 평론가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는지 다시한번 짚어보도록하겠습니다. 그리고 관객들이 궁금해했던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의 해석도 적당히 넣어서 리뷰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포스팅의 특성상 일부 내용에 대해서 스포일러가 있을 수 있으니 유의해주세요.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せん千尋ちひろ神隱かみかく 센토 치히로노 가미카쿠시)은 스튜디오 지브리가 제작한 일본 애니메이션 영화입니다. 미야자키 하야오가 감독과 원작 및 각본 모두를 도맡았는데요. 우리나라에서는 2002년 6월에 개봉을 했습니다. 벌써 14년전이군요. 현재까지도 일본의 영화 흥행 기록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아주 영향력이 있는 영화입니다. 그리고 2003년 제 75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아이스 에이지'와 '릴로&스티치'를 제치고 장편 애니메이션 상을 수상했습니다. 또한 프랑스 모 잡지에서는 2002년 최고의 영화 10편중 하나로 선정을 하기도 했습니다. 



#가족들이 여행한 곳은, 어떤 곳이었을까?


치히로의 가족들은 처음에 차를 타고 시골로 이사를 옵니다. 치히로의 아빠가 숲속을 지나던 도중에 과속을 하게 되고 한 돌상앞에서 급 브레이크를 밟게 됩니다. 그리고 가족 3명은 돌상뒤의 동굴속으로 들어가, 신의 세계로 들어가게 됩니다. 이 부분에서 수많은 사람들이 의문을 가지게 되는데요. 그것은 바로 차가 너무 지나치게 과속을 했다는 점과 우연히 신의 세계로 들어간 인간이라는 점입니다.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의 시작과 끝이 되는 이 지점은 아마도 치히로의 가족3명이 모두 교통사고로 죽었던것으로 생각됩니다. 과속을 하던 가족들은 사고로 전부 죽게 되지만, 치히로의 기지와 신들의 도움으로 결국 모두 살아나게 된다는 것이지요. 그것을 반영하듯이 영화의 마지막에는 차가 나뭇잎들에 쌓여있어 그동안의 시간이 많이 지났다는 것을 알려주는 장면이 있습니다. 


#바쿠는 죽었던 것일까?


치히로의 조력자로 나오는 바쿠. 그는 자신의 원래 이름을 유바바에게 빼앗긴채 유바바밑에서 일을 하고 있었습니다. 치히로와 뭔가 연관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그는 자신의 이름을 알지 못해서 결국 과거의 일을 기억하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영화의 후반부에서 치히로를 도와주러 갈것이라고 유바바에게 말하고, 유바바는 너의 목숨이라도 내놓아야할것이다. 라고 말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리고 치히로가 다시 원래 세계로 돌아갈때 바쿠를 잡던 손을 치히로가 먼저 놓습니다. 하지만 바쿠의 아쉬움이 가득한 손은 홀로 남아있게 되는데요. 이것은 바쿠가 더이상 치히로와 만나지 못하는 것을 아쉬워하고 그것은 곧 바쿠의 죽음을 의미한다고 하네요. 


#센과 치히로가 명작인 이유.


다운 영상과 그것의 풍미를 더해주는 OST 또한 이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흥행의 한 축을 담당했지요. 실제로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을 검색하면 바로 뜨는 연관검색어가 바로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OST입니다.  그렇다면 왜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이 이만한 명성을 이끌고 역대 일본 영화 흥행 1위가 되었을까요? 그것은 아마도 일본 내에서 문제가 되었던 성문화, 그리고 수많은 사회문제들을 보여주는 영화이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분명히 영화는 아이들을 위해서 만들어진 영화입니다.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은 이 영화 자체로도 삶과 죽음의 경계에서 치히로가 이겨낸 시련들, 그리고 아이가 다시 만들어낸 가족이라는 틀을 잘 묘사한 작품입니다. 하지만 시각을 다채롭게 가져서 이 영화를 감상하면 여러 의미를 알 수 있습니다. 목욕탕과 일본의 성문화. 가오나시가 자꾸 치히로를 부르는것. 그것은 바로 '술집에서의 여자를 지목하는 것'.  자신의 원래 이름을 기억하지 못하게 해서 돈의 노예가 되게 만드는 유바바. 이 모든것들이 바로  연령별, 직업별, 세대별로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을 무지개처럼 다채로워서 흥행이 1위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이상으로 일본애니메이션 역사상 최고의 명작,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의 리뷰를 마쳤습니다. 제가 본 역대 영화중에서도 손가락안에 들만큼 재밌는 영화였는데요. 여러분들도 이 포스팅을 통해서 다시 한번 보시는건 어떨까요?일본애니메이션 역사상 최고의 명작,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도움이 되셨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