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고혈압(hypertension)


수많은 사람들이 가지고 있지만, 전혀 관리를 안하고 그 위험성 마저 경시하고 있는 질병입니다. 

오늘은 이 고혈압의 증상과 위험성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드리겠습니다. 

여러분 정상혈압의 수치는 얼마인지 아십니까? 

정상혈압의 수치는 최고혈압 120, 최저혈압 80입니다.

고혈압은 각 학회마다 수치가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140/90일경우에 (최고 혈압 140, 최저 혈압 90) 고혈압이라고 합니다. 

단순히 140/90이 나왔다고 해서 고혈압이라고 진단을 내리지는 않구요. 


1. 고혈압 진단


혈압을 측정하기전에 10분간의 휴식을 취해야하며. 

의사앞에서 긴장하여 혈압이 올라갈수도 있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혈압을 측정해야합니다. 

측정 30분 전에는 커피와 흡연, tea등을 피해야 합니다. 

이러한 혈압측정이 미심쩍을 경우에는 24시간 혈압을 재는 기계로 혈압을 측정해보셔도 됩니다. 



자 이제 , 저런 준비사항을 거쳐서 혈압을 잰 결과가 고혈압이 나왔다고 합시다. 해당 의사는 환자에게 주의를 줄것이며, 술과 담배를 피하고 운동을 권할것입니다. 물론 고혈압의 위험성에 대해서도 충분히 고지를 해주겠지요. 

자 그렇다면 고혈압은 왜 일어나는 것이며,  왜 무서운 걸까요?




2. 고혈압의 원인. 


#본태성고혈압. 

고혈압을 일으킬만한 2차적인 원인이 없음에도 고혈압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 본태성 고혈압이라고 합니다. 이 경우가 가장 흔한 경우입니다.이 고혈압은 기저질환 즉, 지병이 없는 사람에게 생기는 고혈압인데요. 몇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대표적인 본태성 고혈압의 이유를 알려드리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유전적 요인

2) 환경적 요인

3) 염분의 민감도 

4) 신경학적 문제 

5) 혈관 시스템


위 5가지 요인중 어떤 요인이 가장 고혈압에 기여를 많이 할까요?


타고난 유전적 요인 ?  환경적 요인? 아니다 염분의 민감도? 심장? 신경?


아쉽게도 유전적 요인은 30~60퍼센터의 역할을 담당합니다. 대부분이라며 대부분 일수도 있지만, 가족 연구에 의하면 유전성 자체는 15%정도를 띈다고 하는 연구도 있었습니다. 정답에 비해서는 미미한 정도이지요. 


정답은 환경요인입니다. 특히 고혈압 환자의 절반 이상이 비만인 걸로 나왔습니다. 그들의 생활습관은 과도한 음주와 염분섭취, 그리고 정신사회적 스트레스 입니다. 염분섭취는 앞서 포스팅을 해드렸던 저혈압의 경우 도움이 되겠지만, 고혈압인 사람에게는 치명적인 생활습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왜냐면 나머지 아래 이유인 염분의 민감도, 신경학적 문제, 혈관 시스템 , 신장 시스템 모두 Na+ 즉, 염분을 토대로 벌어지는 일인데요. 일단 체내에 염분 자체가 많으면 고혈압을 피할수가 없습니다. 빼도박도 못하는 경우가 되는거죠. 



3. 고혈압의 영향 및 위험(합병증) 


#고혈압이 그렇다면 왜 위험한걸까요? 

고혈압은 그 자체로 심부전(Heart failure), 관상동맥질병, 뇌졸중, 신장질환등의 독립적인 선행인자입니다. 즉, 고혈압 그 자체로도 저 질병들을 일으키는데 충분한 원인이 될 수 있다는 것이죠. 

특히 심장의 경우에 그 문제의 심각성이 더욱 심한데요. 많은 분들이 무서워하는 부정맥, 심부전 등은 당연하고 심근경색, 관상동맥질환, 좌심실비대증이 걸리게 됩니다. 여기서 대부분은 심근경색과 심부전으로 환자들이 사망하게 되는거죠. 

게다가 65세 이상의 노인들에게서는 뇌졸증(stroke)이 동반이 되는데요. 고령의 노인들에게 뇌졸증이 온다면 그 자체로도 사망률이 매우 높으며, 의사들이 수술하기에도 아주 어렵고 꺼려합니다. 뇌경색이나 뇌출혈등이 아주 잘 오기 때문에 의사들이 손을 미처 쓰기도 전에 환자의 상태가 아주 안좋아지기 때문이죠. 기적적으로 살아난다고 해도 이미 뇌졸증으로 인한 뇌 손상이 엄청나서 의식장애나 식물인간 상태에 빠질수도 있습니다. 

또 다른 증상으로는 코피, 혈뇨, 시야혼탁, 협심증, 호흡곤란 등이 올수도 있습니다. 



#자가 위험성 체크!


본인이 고혈압일 경우에 위험성이 얼마나 되는지 확인해봅시다. 


1. 혈관에 대한 위험인자 -연령 남자 >55세, 여자 >65세, 조기 심혈관질환에대한 가족력, 당뇨, 복부 비만, 흡연 , 고지혈증, 

2. 과거질환 - 허혈성 뇌졸증, 뇌출혈, TIA, 심부전, 심근경색, 협심증, 이전에 관상동맥 수술력, 당뇨병성 신병증, 심부전, 심한 단백뇨. 


만약 위에 언급한 사항중에 1개라도 포함이 되시는 분들은 반드시 고혈압을 치료하셔야 합니다. 주치의에게 자신의 과거력과 혈압을 제대로 말씀을 드리면 의사는 알아서 약을 처방하시거나 생활습관 개선을 요구하실겁니다. 

만약 혈압을 관리 안하시면 말 그대로 급사합니다. 



4.고혈압 치료.


혈압을 낮추는 것만으로도 심부전 위험을 50% 낮출 수 있으며, 뇌졸중은 30~40%, 심근경색은 20~25%을 낮출 수 있습니다. 

이 수치는 50세 이상의 사람들에게는 어마어마하게 중요한 수치이니, 꼭 고혈압을 관리하셔야 합니다


#체중감소- 비만인 경우에는 체중감소 하나만으로도 혈압이 확실히 관리가 됩니다. 이 혈압이 떨어지는 수치는 염분제한과 독립적으로 일어납니다. 하지만 염분제한을 할경우에는 더욱 떨어지는 속도가 증가해서 효과가 급등합니다. 1kg을 체중 감량 할때마다 0.5~2mmHg정도가 혈압이 감소하기 때문에, 체중감소가 가장 필요한 치료법입니다. 


#염분 제한-염분 제한을 심하게 해서 혈압을 낮추게 될때, 그 효과는 4mmHg만큼 있습니다.  그냥 적당한 정도로 염분제한을 하시게 될 경우에는 1.1mmHg정도의 효과가 있습니다.


#운동:유산소 운동이 괜찮습니다. 

유산소 운동은 수축기와 이완기 혈압 모두를 낮출수 있으며, 평균적으로 4정도 낮춘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의학 저널에서는 이 유산소 운동을 일주일에 3~4회, 약간 강한 정도로 하기를 권장합니다. 또한 각각 40분씩 운동을 하는게 가장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이 포스팅을 끝까지 보신분들이라면 그만큼 고혈압에 대한 관심이 높으신거니, 꼭 관리해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앞으로 위에서 설명한 질병들도 끊임없이 포스팅을 해드릴테니 여러분도 꼭 고혈압을 관리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고혈압 관리 화이팅!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