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위궤양(gastric ulcer)은 최근에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많이 발병하는 병입니다. 커피를 달고 살고 잠이 적고 스트레스가 많은 우리나라의 회사 및 사회문화상 위궤양의 발생 빈도가 증가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이 위궤양의 원인과 증상 마지막으로 치료까지 알아보겠습니다.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1. 위궤양의 원인 


위궤양의 대표적인 원인 H.pylori (헬리코박터 균)과 NSAID약물입니다. 하지만 이 외에도 스트레스와 위산의 증가를 자극 시키는 것들을 자꾸 먹을 경우에 위벽에 있던 점막에 무리가 가서 생기기도 합니다. 


#헬리코박터 균 

- 헬리코박터균은 위상피세포 표면과 점액층의 밑부분 사이에 존재합니다. 점막은 침범을 하지 않구요. 대부분은 위나 십이지장의 입구부분에 존재합니다. 균수가 많을수록 조직학적변화가 심해져서 위궤양을 일으키기 쉽습니다. 

-전파는 입에서 입으로 혹은 입에서 항문으로 많이 전파가 됩니다. 즉 사람간의 접촉으로 전파가 되는데요. 아무래도 소아의 경우 항문을 만졌다가 손을 입으로 가져가는 경우가 많다보니 가족중에 한명이 헬리코박터 균을 가지고 있을 경우 전파가 되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감염이 소아인것은 가족내 감염이 중요한 원인이기 때문이죠. 


#NSAID

-대표적인 NSAID로는 아스피린(aspirin)이 있습니다. 정확한 기전은 잘 나오지 않았지만, 위벽의 점막층을 자극해서 궤양을 일으킨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커피, 술, 히스타민제, 담배, 와인등이 있습니다. 




2. 위궤양의 증상


-위궤양이 있는 사람의 경우 위산분비가 증가되거나 정상입니다. 위궤양의 심한 사람의 경우 심와부( 가슴뼈 한가운데)쯤이 아픕니다. 십이지장 경우에는 식전에 아프구요, 위궤양은 식후 30분~1시간안에 통증이 발생합니다. 위궤양에서 출혈이 생기는 경우도 생기는데요, 그 이유는 궤양이 파고 들면서 혈관을 침범하기 때문입니다. 

-위궤양은 악성위궤양으로 발전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외에도 천공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단 위궤양이 발생하면 의사들은 내시경적 시술을 통해서 그 주변을 떼내서 조직학적으로 확인을 해봅니다. 위궤양이 암으로 발전하는 경우도 있구요. 위암은 조용히 발생하기 때문에 소화기전문의들은 이 위궤양에 대해서 살짝 겁을 내기도 합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천공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응급입니다. 천공이란 위에 구멍이 뚫려서 위의 내용물이 다른장기의 표면으로 가는 건데요. 만약 강한 산성인 위가 대장과 소장에 가게 된다면 엄청난 피해가 입게 됩니다. 심할 경우 대장과 소장을 전절제 (total resection)을 하거나 목숨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 증상은 배가 엄청나게 아픕니다. 더 심하게 진행될경우 배를 살짝 누르면 데굴데굴 구를정도로 배가 아픕니다. 심와부가 아주 아프고 그 통증이 쥐어짜는 형태가 아니고 지속적으로 아플 경우에는 위궤양을 주의해주세요. 


천공이 생긴 사람에게 생명을 주는 것은 의사의 영역을 벗어난 초월적인 존재인 것 같습니다. 




3. 위궤양의 치료 

의사가 해주는 치료와 우리가 할 수 있는 치료를 구분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우리(일반인)이 할수 있는 위궤양 치료 

-균형잡힌 식사와 규칙적인 음식.

-무자극, 유동식, 과일주스등은 효과가 없습니다. > 음식물에 특별한 제한은 없습니다만 먹어서 통증을 일으키거나 소화불량을 유발하는 음식은 피하는게 좋습니다. 

-우유와 아이스크림: 효과 없다. 오히려 다른 질병을 일으킬수 있습니다. 

-피해야할것들: 아스피린, 카페인 함유 음료 , 커피 ( 무카페인 포함) , 포도주, 맥주등 술. 

-금연


#의사가 우리에게 해주는 위궤양 치료 

-헬리코박터 제균( 완전히 없애준다) > 이 경우 약을 2주간 세가지 약을 먹어야 합니다. 하지만 이 약이 구역질과 먹기 힘든 약이라서 그런지 환자들이 잘 따르지 않습니다. 그래서 제균치료에 꽤나 애를 먹기도 합니다. 


#위궤양의 진행이 심각해서 수술을 요하는 경우 

앞서 말씀 드렸다시피, 천공과 위장관 출혈이 있을 경우에는 수술을 해야하는데요. 출혈일 경우에는 내시경적 치료를 통해서 hemoclip을 가지고 출혈부위를 막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천공은 아주 심각하고 긴박한 상황입니다. 그래서 대부분 외과의사가 개복수술을 통해서 출혈부위를 막아줘야 하는데요. 출혈부위라는게 찾기도 힘들고 , 다른 장기가 위 음식물이나 다른 균에 의해 감염이 되었을 경우에는 환자가 죽을 확률이 아주 높습니다.



이상 위궤양에 대해 잘 알아보았습니다. 

천공의 수준까지 가지 않도록 모두 건강검진을 통해서 위궤양을 초기에 잡아 주시길 바랍니다. 

헬리코박터 균도 제균해주시구요~.

참고로 모 요구르트는 도움이 되려면 방 한칸을 매울 정도로 먹어야하니 잘 유념해주셔서 치료해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