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궤양성대장염(ulcerative colitis)


윤종신씨가 앓고 있는 크론병과 비슷하지만 다른 질병 . 궤양성대장염(ulcerative colitis)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궤양성대장염은 결장염,잘록창자염이라고도 불리는데요. 이것은 장의 점막층에만 한정되어 발생하는 염증을 말합니다. 


궤양성대장염 원인


아직은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주된 이론은 장내세균에 대한 부적절한 면역반응에 의해서 발생한다고 나와있습니다. 이 외에도 면역조절의 결함을 통해서도 발생한다고합니다. 

유전적관련성에 대해서는 궤양성대장염보다는 크론병이 더 있다고 합니다. 

궤양성대장염은 특이하게 비흡연자에게 발생합니다. 

경구피임약, 맹장절제술을 했던 과거력

정신사회적요인,NSAID등이 있습니다. 



궤양성대장염 증상


궤양성대장염은 남성보다는 여성이 많이 걸립니다. 

주로 비흡연자에게서 호발하구요. 

소량의 빈번한 설사를 합니다. 

복통과 압통이 있습니다. 

toxic megacolon,악성화의 가능성

직장침범소견

혈변및설사

뒤묵직


등이 궤양성대장염의 주된 증상입니다. 

침범부위는 주로 직장(rectum)에서 부터 근위부로 퍼져나갑니다. 크론병과 달리 궤양성대장염은 장에 연속적으로 퍼져나갑니다. 예를들어 직장에서 시작했다면 장을 타고 쭈욱 올라간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진단이 늦어지면 대장의 많은 부분을 수술을 통해서 절제를 해야 할 수도 있으니, 위에 언급한 궤양성대장염 증상중에 많은 부분이 일치하다면 병원에 가서 진단을 받아보기를 권장합니다. 

궤양성대장염은 이외에도 합병증을 일으킨다는 점에서 꽤나 신경이 쓰이는 병인데요. 합병증으로는 심한출혈, stricture, 

항문주위의 질병(치열,치핵)  독성거대결장, 천공, 대장암등이 있습니다. 

특히 대장암이 발생할 위험이 존재하니, 궤양성대장염을 병력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주기적으로 대장내시경을 해야합니다.



궤양성대장염의 치료. 


궤양성대장염은 내과적치료가 원칙입니다. 대부분 내과적 치료만으로도 제어가 잘되는데요. 

병변의 범위와 활성도에 따라서 치료방침이 결정이 됩니다. 

바르는 약인,     topical 5-ASA가 있구요. 장의 대부분이 염증이 일어났을때는, 경구 스테로이드제제도 쓰기도 합니다. 

하지만 심각한 궤양성대장염인 경우 스테로이드를 정맥투여하니, 이점 염두해두세요. 


우리가 할 수 있는 치료는 딱히 없구요. 죄다 전문가인 의사에게 맡겨야합니다. 



모두들 진단을 빨리해서 완치해요~.


댓글